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재활진료 > 전문클리닉

 


뇌성마비는 뇌의 발달이 끝나기 전의 영아기나 소아기에 생긴 진행성이 아닌 뇌의 손상이나 이상으로 운동장애를 유발한 것으로 정의합니다. 지능지체나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의 여러 증상이 동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성마비는 뇌성마비의 형태와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한 정도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뇌성마비는 지능지체와는 분명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지능지체가 동반되지 않은 뇌성마비의 경우에는 학업 수행능력이 비장애인에 비해 우수한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다른 운동장애 질환에 비해 뇌성마비는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더욱 강조되어야 하며, 각 개인에 따른 잘 계획된 맞춤식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성마비의 종류

경직성 뇌성마비와 무정위운동형 뇌성마비가 가장 흔한 형태이며, 특히 경직성 하지마비가 가장 흔합니다. 그 외에 강직형, 운동실조형, 진전형, 저긴장형, 혼합형 등이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치료

뇌성마비의 치료는 각각의 형태와 개인의 장애의 정도에 따라 계획되어 치료되어야 하겠지만 크게
1) 약물치료, 2) 물리치료, 3) 작업치료, 4) 언어치료, 5) 주사치료, 6) 보조기치료, 7) 수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동반 장애 중 경직과 침흘림, 인지기능 장애, 무정위 운동 등은 전문적인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이점이 많습니다.

물리치료는 보바스법이나 보이타법 등의 신경발달 치료와 기타 상태에 따른 필요한 문제 해결식의 맞춤형의 치료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또한 작업치료와 언어치료도 물리치료에서 사용되는 보바스방법과 같은 신경발달 치료가 응용되어 사용되어 지고 있으며, 이들 치료도 개인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계획 하에 시행되어져야 합니다.

그 외 보톡스 주사나 페놀 주사를 사용한 경직의 치료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 의해 약물 내성과 주사 횟수 들을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주사 치료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